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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음악 공부/사운드디자인

세럼 FX 상세설명

1. DISTORTION (왜곡)

역할: 소리를 찌그러뜨려 날카롭고 거친 소리를 만듭니다. 마치 악마의 목소리처럼!
노브:
Drive: 왜곡의 강도를 조절합니다. (마치 악마의 목소리가 얼마나 큰지 조절하는 것과 같습니다.)
Tone: 왜곡된 소리의 음색을 조절합니다. (마치 악마의 목소리가 어둡거나 밝은지를 조절하는 것과 같습니다.)
Mix: 왜곡된 소리와 원본 소리의 비율을 조절합니다. (마치 악마의 목소리가 얼마나 크게 들리는지를 조절하는 것과 같습니다.)
필터: 없음
2. CHORUS (코러스)

역할: 소리를 복제하여 풍성하고 웅장한 소리를 만듭니다. 마치 성당에서 들리는 합창처럼!
노브:
Voices: 복제되는 소리의 개수를 조절합니다. (마치 합창단에 참여하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지를 조절하는 것과 같습니다.)
Depth: 복제된 소리의 강도를 조절합니다. (마치 합창단의 목소리가 얼마나 크게 들리는지를 조절하는 것과 같습니다.)
Rate: 복제된 소리의 속도를 조절합니다. (마치 합창단의 목소리가 얼마나 빠르게 변하는지를 조절하는 것과 같습니다.)
Mix: 복제된 소리와 원본 소리의 비율을 조절합니다. (마치 합창단의 목소리가 얼마나 크게 들리는지를 조절하는 것과 같습니다.)
필터: 없음
3. DELAY (지연)

역할: 소리를 지연시켜 울림 효과를 만듭니다. 마치 산 속에서こだ마처럼!
노브:
Time: 지연 시간을 조절합니다. (마치こだ마가 얼마나 늦게 들리는지를 조절하는 것과 같습니다.)
Feedback: 지연된 소리의 반복 횟수를 조절합니다. (마치こだ마가 얼마나 여러 번 반복되는지를 조절하는 것과 같습니다.)
Wet/Dry: 지연된 소리와 원본 소리의 비율을 조절합니다. (마치こだ마가 얼마나 크게 들리는지를 조절하는 것과 같습니다.)
필터: 없음
4. EQ (이퀄라이저)

역할: 소리의 높낮이를 조절하여 음색을 변화시킵니다. 마치 음악의 화장처럼!
노브:
각 주파수 대역의 게인 (음량)을 조절합니다. (마치 악기의 특정 음역을 얼마나 크게 들리는지를 조절하는 것과 같습니다.)
Q: 주파수 대역의 폭을 조절합니다. (마치 악기의 특정 음역을 얼마나 뚜렷하게 들리는지를 조절하는 것과 같습니다.)
필터: 다양한 주파수 대역 필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치 악기의 특정 음역을 강조하거나 약화시키는 것과 같습니다.)
6. FLANGER (플랜저)

역할: 소리를 위상 변조하여 움직이는 소리를 만듭니다. 마치 우주선이 날아가는 소리처럼! 우주선이 움직이면서 소리가 바뀌는 것처럼, 플랜저는 소리에 움직임을 더해줍니다.
플랜저 노브 설명:

Depth: 플랜저 효과의 강도를 조절합니다. 마치 우주선이 얼마나 빠르게 움직이는지에 따라 소리가 얼마나 많이 변하는지를 조절하는 것과 같습니다.
Rate: 플랜저 효과의 속도를 조절합니다. 마치 우주선이 얼마나 빠르게 날아가는지에 따라 소리가 얼마나 빠르게 변하는지를 조절하는 것과 같습니다.
Feedback: 플랜저 효과의 반복 횟수를 조절합니다. 마치 우주선이 지나간 후에도 소리가 얼마나 오랫동안 남아있는지를 조절하는 것과 같습니다.
Mix: 플랜저 효과와 원본 소리의 비율을 조절합니다. 마치 우주선 소리가 얼마나 크게 들리는지를 조절하는 것과 같습니다.
플랜저 예시:

기타: 기타 소리에 플랜저 효과를 사용하면 마치 기타가 움직이는 것처럼 들릴 수 있습니다.
보컬: 보컬에 플랜저 효과를 사용하면 마치 가수가 다른 곳에서 노래하는 것처럼 들릴 수 있습니다.
7. PHASER (페이저)

역할: 소리를 위상 변조하여 주기적인 변화를 만듭니다. 마치 바다 파도처럼! 페이저는 소리에 주기적인 움직임을 더하여 마치 파도가 밀려오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페이저 노브 설명:

Stages: 위상 변조 스테이지의 개수를 조절합니다. 마치 파도의 크기가 얼마나 변하는지를 조절하는 것과 같습니다.
Depth: 페이저 효과의 강도를 조절합니다. 마치 파도의 소리가 얼마나 크게 변하는지를 조절하는 것과 같습니다.
Rate: 페이저 효과의 속도를 조절합니다. 마치 파도가 얼마나 빠르게 변하는지를 조절하는 것과 같습니다.
Feedback: 페이저 효과의 반복 횟수를 조절합니다. 마치 파도가 얼마나 여러 번 반복되는지를 조절하는 것과 같습니다.
Mix: 페이저 효과와 원본 소리의 비율을 조절합니다. 마치 파도 소리가 얼마나 크게 들리는지를 조절하는 것과 같습니다.
페이저 예시:

신디사이저: 신디사이저 소리에 페이저 효과를 사용하면 마치 신디사이저가 살아있는 것처럼 들릴 수 있습니다.
드럼: 드럼 소리에 페이저 효과를 사용하면 마치 드럼이 움직이는 것처럼 들릴 수 있습니다.
8. REVERB (리버브)

역할: 소리에 잔향 효과를 추가하여 공간감을 줍니다. 마치 콘서트홀에서 듣는 소리처럼! 리버브는 마치 넓은 공간에서 소리가 울리는 것처럼 들리게 만들어 줍니다.
리버브 노브 설명:

Room Size: 잔향이 발생하는 공간의 크기를 조절합니다. 마치 콘서트홀의 크기가 얼마나 큰지를 조절하는 것과 같습니다.
Decay Time: 잔향이 사라지는 시간을 조절합니다. 마치 콘서트홀에서 잔향이 얼마나 오래 들리는지를 조절하는 것과 같습니다.
Diffusion: 잔향의 확산 정도를 조절합니다. 마치 콘서트홀에서 잔향이 얼마나 퍼지는지를 조절하는 것과 같습니다.
Wet/Dry: 리버브 효과와 원본 소리의 비율을 조절합니다. 마치 잔향이 얼마나 크게 들리는지를 조절하는 것과 같습니다.

Wet: 리버브 효과의 강도를 조절합니다.
Dry: 원본 소리의 강도를 조절합니다.
Wet/Dry를 사용하여 원하는 잔향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Wet 값을 높이면 잔향 효과가 강해져 마치 넓은 공간에서 소리가 울리는 것처럼 들립니다.
Dry 값을 높이면 원본 소리가 강해져 잔향 효과가 줄어듭니다.
리버브 예시:

보컬: 보컬에 리버브 효과를 사용하면 마치 가수가 넓은 공간에서 노래하는 것처럼 들릴 수 있습니다.
기타: 기타 소리에 리버브 효과를 사용하면 마치 기타 소리가 공간에 퍼지는 것처럼 들릴 수 있습니다.
9. RING MOD (링 모듈레이션)

역할: 소리를 변조하여 독특하고 금속적인 소리를 만듭니다. 마치 외계인의 목소리처럼! 링 모듈레이션은 두 개의 소리를 합쳐 새로운 소리를 만드는 효과입니다.
링 모듈레이션 노브 설명:

Frequency: 변조하는 소리의 주파수를 조절합니다. 마치 외계인의 목소리가 얼마나 높은지를 조절하는 것과 같습니다.
Amount: 변조의 강도를 조절합니다. 마치 외계인의 목소리가 얼마나 변형되는지를 조절하는 것과 같습니다.
Mix: 링 모듈레이션 효과와 원본 소리의 비율을 조절합니다. 마치 외계인의 목소리가 얼마나 크게 들리는지를 조절하는 것과 같습니다.
링 모듈레이션 예시:

신디사이저: 신디사이저 소리에 링 모듈레이션 효과를 사용하면 마치 외계에서 온 신디사이저 소리처럼 들릴 수 있습니다.
기타: 기타 소리에 링 모듈레이션 효과를 사용하면 마치 기타가 말하는 것처럼 들릴 수 있습니다.
10. COMPRESSOR (컴프레서)

역할: 소리의 크기 차이를 줄여 균일하게 만듭니다. 마치 모든 소리가 똑같이 들리는 것처럼! 컴프레서는 소리가 너무 크거나 작지 않도록 하여 균일하게 들리게 만들어 줍니다.
컴프레서 노브 설명:

Threshold: 컴프레서가 작동하기 시작하는 소리의 크기를 조절합니다.
Ratio: 컴프레서가 소리의 크기를 얼마나 줄이는지를 조절합니다.
Attack: 컴프레서가 소리의 크기를 줄이는 속도를 조절합니다.
Release: 컴프레서가 소리의 크기를 원래대로 되돌리는 속도를 조절합니다.
Makeup Gain: 컴프레서가 소리의 크기를 줄인 후 다시 올려주는 양을 조절합니다.
컴프레서 예시:

보컬: 보컬에 컴프레서 효과를 사용하면 보컬의 음량이 일정하게 유지되어 듣기 편안하게 됩니다.
드럼: 드럼 소리에 컴프레서 효과를 사용하면 드럼 소리가 더 강력하게 들립니다.
11. LIMITER (리미터)

역할: 소리의 최대 크기를 제한하여 피크를 깎아줍니다. 마치 소리가 너무 커서 귀가 아프지 않도록 하는 것과 같습니다. 리미터는 소리가 너무 커서 왜곡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리미터 노브 설명:

Threshold: 리미터가 작동하기 시작하는 소리의 크기를 조절합니다.
Ceiling: 소리의 최대 크기를 조절합니다.
Attack: 리미터가 소리의 크기를 제한하는 속도를 조절합니다.

빠른 Attack: 갑작스러운 큰 소리를 즉시 제한합니다.
느린 Attack: 큰 소리가 천천히 제한되어 자연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Limiter 예시:

마스터 트랙: 마스터 트랙에 리미터 효과를 사용하면 전체 음악의 최대 크기를 제한하여 왜곡을 방지합니다.
보컬: 보컬에 리미터 효과를 사용하면 보컬의 최대 음량을 제한하여 귀가 아프지 않도록 합니다.
12. STEREOIZER (스테레오)

역할: 소리를 양쪽 스피커에서 들리도록 만들어 공간감을 줍니다. 마치 영화관에서 듣는 소리처럼! 스테레오이저는 소리를 넓게 들리게 만들어 몰입감을 높여줍니다.
스테레오이저 노브 설명:

Width: 소리의 폭을 조절합니다.
Depth: 소리의 전후 위치를 조절합니다.
Mix: 스테레오 효과와 원본 소리의 비율을 조절합니다.
스테레오이저 예시:

신디사이저: 신디사이저 소리에 스테레오 효과를 사용하면 마치 신디사이저 소리가 공간을 가득 채우는 것처럼 들릴 수 있습니다.
기타: 기타 소리에 스테레오 효과를 사용하면 마치 기타가 양쪽에서 연주되는 것처럼 들릴 수 있습니다.
FX는 마법 도구처럼 다양한 소리를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마치 레고 블록으로 다양한 모양을 만들 수 있듯이, FX를 사용하여 상상 이상의 소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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