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음악 공부/사운드디자인

세럼 상세설명

## Serum 심층 분석

Serum은 Xfer Records에서 개발한 가상 아날로그 신디사이저로, 전문적인 사운드 디자인을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다양한 기능과 옵션을 제공하여 초보자부터 전문가까지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1. 오실레이터:**

* **OSC A, OSC B:** 두 개의 주요 오실레이터로, 다양한 파형 (sine, saw, square, triangle 등)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FM, AM, sync 등의 변조 기능을 제공하여 더욱 복잡한 사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 **Sub Osc:** 서브 오실레이터로, OSC A 또는 OSC B의 파형을 한 옥타브 아래로 재생합니다. 음색에 풍부함을 더하거나 저음역을 강조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 **Noise Osc:** 노이즈 오실레이터로, 백색 소음, 분홍색 소음 등을 생성합니다. 드럼 사운드, 효과음 등을 만들거나 음색에 텍스처를 더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필터:**

* **Filter 1, Filter 2:** 두 개의 필터로, 다양한 유형 (LPF, HPF, BPF, notch 등)과 특성 (cutoff, resonance, slope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필터는 음색의 주파수 영역을 조절하여 원하는 음색을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Filter Drive:** 필터에 과부하를 걸어 더욱 공격적이고 강렬한 음색을 만들 수 있습니다.
* **Filter FM:** LFO 또는 다른 오실레이터로 필터의 cutoff 주파수를 변조하여 더욱 역동적인 사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3. 앰프:**

* **Amp Envelope:** 음량의 시간 변화를 제어합니다. Attack, Decay, Sustain, Release 값을 설정하여 다양한 음량 패턴을 만들 수 있습니다.
* **Amp ADSR:** Attack, Decay, Sustain, Release 값을 직접 입력하여 더욱 정밀하게 음량 변화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Amp Velocity:** 건반을 누르는 강도에 따라 음량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4. LFO:**

* **LFO 1, LFO 2:** 두 개의 LFO로, 다양한 파형 (sine, square, triangle, random 등)과 속도를 설정하여 다른 파라미터 (pitch, cutoff, volume 등)를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LFO는 사운드에 움직임과 변화를 더하는 데 사용됩니다.
* **LFO Sync:** LFO의 속도를 DAW의 템포와 동기화하여 리듬에 맞춘 변화를 만들 수 있습니다.

**5. 매트릭스:**

* **Modulation Matrix:** 다양한 파라미터 간의 연결을 설정하여 복잡하고 독특한 사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매트릭스를 사용하면 Serum의 모든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여 원하는 음색을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6. 파라미터:**

* **Cutoff:** 필터의 차단 주파수를 설정합니다. 음색의 밝기와 어두움을 조절하는 데 사용됩니다.
* **Resonance:** 필터의 공명을 설정합니다. 음색의 날카로움과 부드러움을 조절하는 데 사용됩니다.
* **Attack:** 음량이 최대값에 도달하는 시간을 설정합니다. 음색의 공격적인 정도를 조절하는 데 사용됩니다.
* **Decay:** 음량이 Sustain 값까지 감소하는 시간을 설정합니다. 음색의 여운을 조절하는 데 사용됩니다.
* **Sustain:** 음량이 유지되는 시간을 설정합니다. 음색의 지속 시간을 조절하는 데 사용됩니다.
* **Release:** 음량이 0까지 감소하는 시간을 설정합니다. 음색의 종료 방식을 조절하는 데 사용됩니다.

**7. 기타:**

* **Unison:** 여러 개의 오실레이터를 동시에 재생하여 더욱 풍부하고 강력한 사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유니즌은 특히 리드 사운드, 패드 사운드 등에 효과적입니다.
* **FX:** 다양한 효과

 

세럼 VST ENV는 마치 신디사이저의 요리사와 같습니다. 다양한 재료와 조리법을 사용하여 맛있는 음식을 만드는 것처럼, ENV는 소리의 시간적 변화를 조절하여 원하는 소리를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NV는 4가지 요소로 구성됩니다.

A (Attack): 공격
음악이 시작될 때 소리가 얼마나 빠르게 최대 크기에 도달하는지를 결정합니다.

빠른 공격: 팡! 하고 갑자기 나타나는 소리
느린 공격: 부드럽게 시작하는 소리
D (Decay): 감쇠
공격 후 소리가 얼마나 빠르게 설정된 지속 수준까지 감소하는지를 결정합니다.

빠른 감쇠: 쨍 하고 짧게 울리는 소리
느린 감쇠: 슝 하고 길게 울리는 소리
S (Sustain): 지속
음악이 연주되는 동안 소리가 유지되는 크기를 결정합니다.

높은 지속: (계속 울리는 소리)
낮은 지속: (짧게 울리는 소리)
R (Release): 방출
음악이 끝났을 때 소리가 얼마나 빠르게 사라지는지를 결정합니다.

빠른 방출: 뚝! 하고 갑자기 사라지는 소리
느린 방출: 슝 하고 길게 사라지는 소리
ENV를 사용하여 만들 수 있는 소리 예시:

피아노: 빠른 공격, 빠른 감쇠, 높은 지속, 빠른 방출
바이올린: 느린 공격, 느린 감쇠, 높은 지속, 느린 방출
드럼: 빠른 공격, 빠른 감쇠, 짧은 지속, 빠른 방출
ENV는 마치 레고 블록과 같습니다. 다양한 블록을 조합하여 다양한 모양을 만들 수 있듯이, ENV의 4가지 요소를 조합하여 원하는 소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팁:

처음에는 각 요소를 하나씩 조절해보세요.
원하는 소리가 나올 때까지 조절하는 것을 반복해보세요.
다른 사람이 만든 ENV 설정을 참고해보세요.

 

1. OSC (Oscillator): 소리의 시작

OSC는 마치 신디사이저의 심장과 같습니다. 이곳에서 소리의 기본 파형이 만들어집니다. 파형에는 여러 종류가 있으며, 각각 다른 소리를 냅니다.

사인파: 부드럽고 따뜻한 소리
삼각파: 밝고 선명한 소리
사각파: 강하고 날카로운 소리
톱니파: 거칠고 찌르는 소리
OSC는 여러 개를 함께 사용하여 더욱 풍부한 소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2. 필터 (Filter): 소리의 색깔

필터는 마치 페인트 팔레트와 같습니다. OSC에서 만들어진 소리에 다양한 효과를 적용하여 원하는 색깔을 입힐 수 있습니다.

저역 통과 필터: 고음역을 제거하여 부드럽고 따뜻한 소리 만들기
고역 통과 필터: 저음역을 제거하여 밝고 선명한 소리 만들기
대역 통과 필터: 특정 주파수 대역만 남겨 독특한 소리 만들기
필터를 사용하여 소리를 부드럽게 하거나 날카롭게 만들거나 특정 주파수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3. 앰프 (Amplifier): 소리의 크기

앰프는 마치 스피커와 같습니다. OSC에서 만들어진 소리를 원하는 크기로 조절합니다.

ADSR: 공격(Attack), 감쇠(Decay), 지속(Sustain), 방출(Release)을 통해 소리의 시간적 변화를 조절
볼륨: 소리의 전체적인 크기를 조절
앰프를 사용하여 소리를 점점 크게 시작하거나 부드럽게 끝내는 등 다양한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4. 노이즈 (Noise): 소리에 활력을 불어넣다

노이즈는 마치 바람 소리나 파도 소리와 같은 무작위한 소리를 만들어냅니다. OSC에서 만들어진 소리에 노이즈를 추가하면 더욱 생생하고 활기찬 소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흰색 노이즈: 모든 주파수 성분을 골고루 포함
분홍색 노이즈: 저음역 주파수 성분이 더 강조
갈색색 노이즈: 고음역 주파수 성분이 더 강조
노이즈를 사용하여 소리에 입체감을 더하거나 특정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5. LFO (Low Frequency Oscillator): 소리에 변화를 더하다

LFO는 마치 자동화 장치와 같습니다. OSC, 필터, 앰프 등 다른 파라미터를 주기적으로 변화시켜 소리에 움직임과 변화를 더합니다.

사인파: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변화
삼각파: 뚜렷하고 명확한 변화
사각파: 강하고 급격한 변화
LFO를 사용하여 소리에 비브라토를 추가하거나 트레몰로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6. 매트릭스: 소리의 무한한 가능성

매트릭스는 마치 신디사이저의 연결망과 같습니다. 각 구성 요소를 서로 연결하고 조절하여 더욱 복잡하고 독창적인 소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모듈 연결: 원하는 방식으로 각 구성 요소를 연결
파라미터 조절: 연결된 모듈의 파라미터를 조절하여 원하는 소리 만들기
매트릭스를 사용하여 상상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소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7. 파라미터: 소리의 세부 조절

각 구성 요소에는 여러 파라미터가 있으며, 이를 조절하여 원하는 소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OSC의 OCT, SEM, FIN, CRS 파라미터 설명
**OSC (Oscillator)**는 신디사이저에서 소리의 기본 파형을 만드는 부분입니다. OSC에는 다양한 파라미터가 있으며, 그 중 OCT, SEM, FIN, CRS는 소리의 특징을 결정하는 중요한 파라미터입니다.

1. OCT (Octave):

역할: 소리의 높낮이를 조절합니다.
범위: 일반적으로 -24~+24 옥타브 범위를 제공합니다.
값:
양수 값: 소리를 높게 만듭니다.
음수 값: 소리를 낮게 만듭니다.
예시:
OCT 값을 1 증가시키면 소리가 두 배 높아집니다.
OCT 값을 -1 감소시키면 소리가 절반 낮아집니다.
2. SEM (Semitone):

역할: OCT 파라미터보다 미세하게 소리의 높낮이를 조절합니다.
범위: 일반적으로 -12~+12 세미톤 범위를 제공합니다.
값:
양수 값: 소리를 조금 높게 만듭니다.
음수 값: 소리를 조금 낮게 만듭니다.
예시:
SEM 값을 1 증가시키면 소리가 반음 높아집니다.
SEM 값을 -1 감소시키면 소리가 반음 낮아집니다.
3. FIN (Fine):

역할: SEM 파라미터보다 더욱 미세하게 소리의 높낮이를 조절합니다.
범위: 일반적으로 0~100 센트 범위를 제공합니다.
값:
양수 값: 소리를 아주 조금 높게 만듭니다.
음수 값: 소리를 아주 조금 낮게 만듭니다.
예시:
FIN 값을 10 증가시키면 소리가 약 1/100 옥타브 높아집니다.
FIN 값을 -10 감소시키면 소리가 약 1/100 옥타브 낮아집니다.
4. CRS (Coarse):

역할: 파형의 시작점을 조절하여 소리의 음색을 변화시킵니다.
범위: 일반적으로 0~100% 범위를 제공합니다.
값:
0%: 파형의 시작점은 처음부터 시작됩니다.
50%: 파형의 시작점은 중간부터 시작됩니다.
100%: 파형의 시작점은 끝부터 시작됩니다.
예시:
CRS 값을 0%에서 50%로 변경하면 소리가 부드러워집니다.
CRS 값을 50%에서 100%로 변경하면 소리가 날카로워집니다.
OCT, SEM, FIN, CRS 파라미터를 함께 사용하여 원하는 소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다양한 값을 조절해보고 자신만의 독특한 사운드를 만들어 보세요!

'나의 음악 공부 > 사운드디자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럼 FX 상세설명  (0) 2024.04.05
Serum FX 상세 설명  (0) 2024.04.04
신디사이저 용어 정리  (0) 2024.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