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기획'과 '계획'의 차이점이 무엇일까? 우선 계획은 기획의 산물이다. 즉 기획이라는 사고과정을 거쳐 나온 산물이 계획이라는것이다.
계획은 미시적 기획은 광의적이 방향성을 나타낸다.
기획자는 "왜"
계획자는 "뭘"
과제를 결정 기획 과제를 어떻게할것인지는 계획입니다.
기획서는 다음 3가지 요소를 충족시켜야 합니다.
1. 미래지향
장래에대한 예측을 강구한다
2. 합리성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수단과 방법이 합리주의적이다
3. 통제성
수정과 통제를 통하여 장래에 보다 바람직한 상태를 바꾸는것으로 통제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
사업 기획에는 일반적으로 비즈니스의 현재 상태뿐만 아니라 더 넓은 시장의 상태에 대한 요약과 향후의 성과를 개선하기 위해 비즈니스가 취할 세부 단계를 설명하는 공식적인 비즈니스 계획에서 아이디어를 수집하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회사의 미래에 대한 설명과 개요를 제공하는 필수적인 서면 문서를 작성해야하는데요, 모든 사업은 사업계획이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사업기획자는 현재 위치에서 미래의 원하는 위치로 가기 위한 비즈니스 전략과 주요 목표를 설명해야 합니다.
기획 업무는 조직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어떠한 일을 구상하고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그 방향성을 설정하는 일입니다
기획 업무는 조직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어떠한 일을 구상하고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그 방향성을 설정하는 일입니다. 일반적으로 기획 부서라하면 경영기획 부서를 말하는 경우가 많고, 이러한 경영 기획 부서의 업무를 사업별(BU)로 수행하는 사업 기획 단계가 있고, 기능별로 재무 기획, 영업기획, 마케팅 기획, 인사 기획, 생산 기획 등 기능별 기획 기능으로 그 세부적인 내용을 위임하게 됩니다. 즉, 거대 기업이라면 경영 기획 부서를 중심으로 기능 또는 사업부로 하위 기획 업무가 위임됩니다. (이런 모습이 어떤 형태를 띄는지는 한 기업이 택한 조직 설계-사업부 조직인지 기능별 조직인지, 또는 이들의 혼합된 형태의 조직인지-에 따라 그 모습이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기획 부서의 가장 큰 역할은 모든 관련 조직[또는 사업]에 방향성을 제시하고, 관련 조직[또는 사업]의 자원과 기능을 통합하고 조정하며, 실행의 가이드라인(지침)을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가장 큰 단위의 경영 기획 단위를 예로 들어 설명해 보겠습니다. 경영 기획 단위에서는 한정된 기업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운용하기 위해서 여러가지 환경적 변화 요소들을 검토합니다. (거시적 경제 환경에서부터 산업 환경과 경쟁 환경, 법률적 환경을 포함하는 사회적 환경의 변화, 고객 분석, 재무 분석, 사업 분석 등을 합니다.) 이러한 분석을 토대로 변화의 방향성을 예측하고,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기업의 대응 방향과 그 방법을 모색하게 됩니다. 이러한 대응 방향과 방법에 적합하도록 기업의 역량과 자원을 조정하고 배분하여 구체적인 실행 전략을 기획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일반적으로 경영 전략 기획이라고 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사업별로 어떻게 자원을 배분하는게 적합한지, 어떤 사업은 정리하고 어떤 사업에 주력할 것인지 하는 포트폴리오 분석, 우리가 새로운 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어떤 역량을 필요로 하고 어떤 새로운 사업을 전개할 필요가 있는지 등등 기업 전체에 대한 전략을 입안합니다. 기업의 큰 전략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사업부 또는 기능별로 각각의 세부 사항에 대해서 좀더 자세하고 구체적인 관점과 절차를 만들어 가게 됩니다. (기업은 기업 활동을 수행할려면 돈이 필요하니까 필요한 재원을 어떻게 확보하고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 등 재무에 대해서는 재무 전략을, 판매할 물품의 생산을 어떻게 할 것인지는 생산 전략을, 마케팅 활동에 대해서는 마케팅 전략을, 구매를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 구매 전략을 기능 부서별/또는 사업 단위별로 기획을 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는 해당 기능 또는 해당 사업의 전략을 수행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에 대한 분석을 하게 될겁니다. 마케팅 전략에서는 경쟁 현황은 어떠하며, 경쟁자는 어떤한 전략을 사용하고 있고, 현재 고객 점유율과 시장 점유율은 어떠하며, 고객의 욕구는 어떻게 변화해 가고 있고 이것은 우리에게 어떤 기회와 위협을 제공하는지 등등..) 기획 부서는 주로 전략을 입안하고 이의 실행을 위해 필요한 자원을 선택하고 운용하는 일을 꾸미는 것이라고 보면 될 겁니다. 따라서 기획이라는 의미 자체에는 이미 전략이라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습니다. 이는 전략이 전술에 대해 지도원리로서 가이드라인의 역할을 하듯이, 기획이라는 활동 자체가 방향성을 제시하고 세부 실행에 대한 지도 원리로서 가이드 라인 역할을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경영 기획이라면 경영 전략 기획을 말하고, 마케팅 기획이라면 마케팅 전략 기획을 말한다고 볼수 있습니다. (이는 다른 말로 하면 전략적이지 못한 기획은 기획이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실행을 지도하고 리드할 수 없는 기획은 기획이 아니라 그냥 종이에 씌여진 글자일 뿐입니다.) 경영기획과 경영 전략 기획, 그리고 마케팅 기획과 마케팅 전략 기획이 무엇이 다르냐고 물으시는 분들이 계신데 둘은 본질적으로 같은 일입니다. (같지 않다면 그 기획은 잘못된-즉, 조직의 목표 달성에 기여하지 못하는- 기획입니다.) 다만, 최근 들어 전략적 개념이 중요해 지면서 기획 업무의 전략적 성격-조직의 목표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는-을 강조하기 위해서 전략이라는 의미를 강조한 것입니다. 마케팅 전략 기획, 신사업 전략 기획, 재무 전략 기획, 생산 전략 기획, 인사 전략 기획 등 각종 기능 기획의 역할은 기업이 요구하는 기능 단위 또는 역할을 기업과 해당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그 전략을 꾸미고 실행을 위한 구체적 계획을 이끌어내고 실행하기 위해서 하는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