붐뱁에 대한 설명을 요청하셨군요! 붐뱁은 70년대와 80년대의 펑크(Funk), 소울(Soul), R&B 등의 장르에서 파생된 힙합의 한 장르입니다12. 이 장르의 핵심적인 특징은 올드스쿨적인 둔탁하고 강한 드럼 룹이 사용된다는 점입니다12.
G-funk(Gangsta funk)는 1980년대 후반 미국 서부에서 형성된 힙합의 하위 장르로, 미국의 힙합 프로듀서 Laylaw가 명명하였습니다1.
붐뱁의 BPM은 대체로 80~100 범위에 있습니다314. 붐뱁은 드럼의 둔중한 공명이 주가 된 비트에 재즈, 블루스 등의 샘플을 조합하여 만들어집니다12. 80년대 후반에서 90년대까지의 힙합에서는 올드스쿨적인 드럼 비트를 굉장히 자주 사용하였는데, 이는 고전 소울, 펑크, 락 음악 등에서 드럼 라인이나 퍼커션 사운드를 샘플링 한 뒤에 여러 이펙터를 만져서 사운드를 만들어 냈습니다12.
붐뱁은 힙합의 기초 중의 기초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트랩이나 래칫같은 음악에서 느낌과 중독성 만으로 먹고 사는 래퍼들에게 붐뱁 비트를 던져주면 실력이 다 탄로날 만큼 기본기가 중요한 음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12.
요약하자면, 붐뱁은 70년대와 80년대의 펑크, 소울, R&B 등의 장르에서 파생된 힙합의 한 장르로, 올드스쿨적인 둔탁하고 강한 드럼 룹이 사용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붐뱁의 BPM은 대체로 80~100 범위에 있습니다. 붐뱁은 드럼의 둔중한 공명이 주가 된 비트에 재즈, 블루스 등의 샘플을 조합하여 만들어집니다.
붐뱁에 대한 좋은 예시를 보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유튜브 영상들을 참고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