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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음악 공부/믹싱

EQ타입과 종류

## 쉘빙 타입 (Shelving Type)

쉘빙 타입은 EQ (Equalizer)에서 사용되는 필터 유형 중 하나로, 특정 주파수 영역 이상 또는 이하의 모든 주파수를 동일하게 증폭하거나 감쇠시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치 선반 (shelf)에 책을 올려놓듯이 특정 주파수 영역을 한 번에 '올려' (증폭) 또는 '내려' (감쇠)시키는 것에 비유됩니다.

**1. 쉘빙 타입의 특징:**

* **고역 쉘빙 (High-Shelving):** 특정 주파수 이상의 모든 주파수를 동일하게 증폭하거나 감쇠시킵니다. 마치 고음역 전체를 '올려' (증폭) 또는 '내려' (감쇠)시키는 것과 같습니다.
* **저역 쉘빙 (Low-Shelving):** 특정 주파수 이하의 모든 주파수를 동일하게 증폭하거나 감쇠시킵니다. 마치 저음역 전체를 '올려' (증폭) 또는 '내려' (감쇠)시키는 것과 같습니다.
* **주파수 범위:** 쉘빙 필터는 영향을 주는 주파수 범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8kHz 이상의 고음역을 증폭하거나 100Hz 이하의 저음역을 감쇠시킬 수 있습니다.
* **Q 값:** 쉘빙 필터의 '경사'를 설정합니다. Q 값이 높을수록 주파수 범위의 경계가 더욱 선명하고 급격하게 변화하며, Q 값이 낮을수록 경계가 더욱 완만하고 부드럽게 변화합니다.

**2. PRO Q3 예시:**

**PRO Q3**는 FabFilter에서 개발한 인기 있는 EQ 플러그인으로, 다양한 필터 유형을 포함하여 쉘빙 필터도 제공합니다.

* **고역 쉘빙 예시:** 보컬 사운드의 고음역을 약간 증폭하여 더욱 밝고 선명하게 만들고 싶습니다. PRO Q3에서 고역 쉘빙 필터를 선택하고, 증폭량을 2dB, 주파수를 5kHz로 설정합니다. 이렇게 하면 5kHz 이상의 모든 주파수가 2dB 증폭되어 보컬 사운드가 더욱 밝고 선명하게 들립니다.
* **저역 쉘빙 예시:** 베이스 사운드의 저음역을 약간 감쇠하여 너무 '둔탁'하게 들리는 것을 방지하고 싶습니다. PRO Q3에서 저역 쉘빙 필터를 선택하고, 감쇠량을 2dB, 주파수를 100Hz로 설정합니다. 이렇게 하면 100Hz 이하의 모든 주파수가 2dB 감쇠되어 베이스 사운드가 너무 '둔탁'하게 들리는 것을 방지하고 전체적인 음색 균형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쉘빙 타입은 음색 보정, 음향 공간 조절, 특정 주파수 강조 또는 감쇠 등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됩니다.** PRO Q3와 같은 EQ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쉘빙 필터를 실험하고 다양한 사운드를 만들어 보세요!

 

쉘빙 필터, 마법 선반처럼 음악을 바꿔볼까?
상상해봐! 네가 좋아하는 노래가 있어. 그런데 그 노래가 너무 어둡거나 칙칙하다고 느껴졌어. 그럴 때 쉘빙 필터라는 마법 선반을 이용하면 어떨까?

쉘빙 필터는 마법 선반처럼 특정 주파수 영역을 한 번에 올려서 밝게 하거나 내려서 어둡게 할 수 있는 도구야. 마치 선반에 책을 올려놓듯이 특정 주파수 영역을 '올려' (증폭) 또는 '내려' (감쇠)시키는 거지.

1. 고역 쉘빙:

고역 쉘빙은 마치 선반에 촛불을 올려놓듯이 노래의 **고음역 (높은 소리)**을 한 번에 밝게 만드는 거야. 마치 그림에 하늘색을 칠하는 것처럼 노래에 맑고 선명한 느낌을 더해줄 수 있지.

예시:

가수의 목소리가 너무 흐릿하다고 느껴진다면 고역 쉘빙을 사용하여 목소리를 더욱 맑고 선명하게 만들 수 있어.
피아노 연주에서 밝고 경쾌한 느낌을 더하고 싶다면 고역 쉘빙을 사용하여 고음역을 강조할 수 있어.
2. 저역 쉘빙:

저역 쉘빙은 마치 선반에 무거운 책을 올려놓듯이 노래의 **저음역 (낮은 소리)**을 한 번에 어둡게 만드는 거야. 마치 그림에 검은색을 칠하는 것처럼 노래에 깊고 풍부한 느낌을 더해줄 수 있지.

예시:

베이스 사운드가 너무 강렬하고 둔탁하다고 느껴진다면 저역 쉘빙을 사용하여 저음역을 약간 감쇠시킬 수 있어.
전체적인 음악의 분위기를 더욱 따뜻하고 진지하게 만들고 싶다면 저역 쉘빙을 사용하여 저음역을 강조할 수 있어.
쉘빙 필터는 음악을 마법처럼 변화시키는 재미있는 도구야. 다양한 음악을 들으면서 어떤 주파수 영역을 어떻게 변화시키면 원하는 느낌을 만들 수 있는지 직접 실험해보는 거야!

1. 벨 (Bell):

종 모양의 곡선
특정 주파수를 강조
주변 주파수는 감소
보컬, 악기의 특정 음역 강조에 적합
2. 쉘빙 (Shelving):

선반 모양의 곡선
특정 주파수 이상 또는 이하의 모든 주파수를 동일하게 증폭 또는 감쇠
고음역/저음역 전체의 톤 조절에 적합
3. 피킹 (Peak):

뾰족한 곡선
매우 좁은 주파수 범위를 강조
특정 공명음 제거 또는 악기의 특정 음색 강조에 적합
4. 노치 (Notch):

역 V자 모양의 곡선
매우 좁은 주파수 범위를 감쇠
특정 불쾌한 주파수 제거에 적합
5. 밴드패스 (Bandpass):

특정 주파수 범위만 통과시키는 곡선
그 외 주파수는 감쇠
특정 주파수 영역 추출 또는 음색 필터링에 적합
각 피킹 타입은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원하는 사운드를 얻기 위해 적절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예시:

보컬의 고음역을 강조하고 싶다면 벨 타입을 사용합니다.
저음역을 약간 감쇠시키고 싶다면 쉘빙 타입을 사용합니다.
특정 공명음을 제거하고 싶다면 피킹 타입을 사용합니다.
불쾌한 주파수를 제거하고 싶다면 노치 타입을 사용합니다.
특정 주파수 영역만 추출하고 싶다면 밴드패스 타입을 사용합니다.

 

1. 벨 타입:

예시:

보컬의 고음역을 강조하여 더욱 맑고 선명하게 만들고 싶습니다.
Q 값: 1.0
주파수: 2kHz
게인: 3dB
결과: 2kHz 주변 주파수가 강조되어 보컬의 고음역이 더욱 돋보이고 선명하게 들립니다.

2. 쉘빙 타입:

예시:

저음역을 약간 감쇠시켜 전체적인 음색 균형을 개선하고 싶습니다.
Q 값: 0.7
주파수: 100Hz
게인: -2dB
결과: 100Hz 이하의 저음역이 약간 감쇠되어 전체적인 음색 균형이 개선되고 믹스 내에서 다른 악기들이 더욱 명료하게 들립니다.

3. 피킹 타입:

예시:

특정 공명음을 제거하여 더욱 깨끗하고 깔끔한 사운드를 만들고 싶습니다.
Q 값: 10.0
주파수: 400Hz
게인: -6dB
결과: 400Hz 주변의 좁은 주파수 범위가 감쇠되어 특정 공명음이 제거되고 깨끗하고 깔끔한 사운드가 만들어집니다.

4. 노치 타입:

예시:

불쾌한 주파수를 제거하여 청취 경험을 개선하고 싶습니다.
Q 값: 1.0
주파수: 2.5kHz
게인: -12dB
결과: 2.5kHz 주변의 좁은 주파수 범위가 제거되어 불쾌한 주파수가 사라지고 청취 경험이 개선됩니다.

5. 밴드패스 타입:

예시:

특정 주파수 영역만 추출하여 특별한 효과를 만들고 싶습니다.
Q 값: 0.5
주파수: 800Hz - 1.2kHz
게인: 0dB
결과: 800Hz - 1.2kHz 주파수 영역만 추출되어 특정 악기의 음색을 강조하거나 특별한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각 예시는 PRO Q3 인터페이스에서 설정하는 값과 결과를 함께 제시하여 더욱 구체적인 이해를 돕습니다.

 

Q값이란?
Q값은 피킹 타입의 '경사'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Q값이 높을수록 주파수 범위의 경계가 더욱 선명하고 급격하게 변화하며, Q값이 낮을수록 경계가 더욱 완만하고 부드럽게 변화합니다.

Q값의 역할:

Q값이 높으면:
특정 주파수 영역을 더욱 뚜렷하게 강조하거나 감쇠시킬 수 있습니다.
좁은 주파수 범위에 집중하여 정밀한 조정이 가능합니다.
공명음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벨 타입, 피킹 타입, 노치 타입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Q값이 낮으면:
주변 주파수 영역에도 영향을 미치며 더욱 자연스러운 변화를 만들 수 있습니다.
넓은 주파수 범위를 조절하여 전체적인 음색 균형을 개선하는 데 유용합니다.
쉘빙 타입, 밴드패스 타입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Q값 설정 예시:

Q값 = 0.5: 완만하고 부드러운 변화, 넓은 주파수 범위 영향
Q값 = 1.0: 일반적인 설정, 적절한 범위의 주파수 영향
Q값 = 10.0: 매우 급격하고 선명한 변화, 좁은 주파수 범위 집중
Q값은 원하는 사운드에 따라 적절하게 설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공명음을 제거하고 싶다면 높은 Q값을 사용하여 좁은 주파수 범위를 집중적으로 감쇠시키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반면에, 전체적인 저음역을 약간 감쇠시키고 싶다면 낮은 Q값을 사용하여 넓은 주파수 범위를 부드럽게 변화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필터는 마법 도구처럼 특정한 소리를 뽑아내거나 없애는 도구야. 마치 요리할 때 체로 재료를 걸러내는 것과 비슷해.

1. 하이패스 필터:

하이패스 필터는 마법 체처럼 낮은 소리는 걸러내고 높은 소리만 통과시키는 도구야. 마치 맑고 깨끗한 하늘만 보여주는 것과 같아.

예시:

노래의 탁탁거리는 저음 베이스 소리를 없애고 싶다면 하이패스 필터를 사용하여 맑고 선명한 보컬만 살려낼 수 있어.
기타 연주에서 웅장한 저음역 대신 밝고 경쾌한 분위기를 만들고 싶다면 하이패스 필터를 사용하여 고음역을 강조할 수 있어.
2. 로우패스 필터:

로우패스 필터는 마법 체처럼 높은 소리는 걸러내고 낮은 소리만 통과시키는 도구야. 마치 따뜻하고 부드러운 땅만 보여주는 것과 같아.

예시:

노래의 시끄러운 고음역 소리를 없애고 싶다면 로우패스 필터를 사용하여 부드럽고 따뜻한 분위기를 만들 수 있어.
피아노 연주에서 풍성하고 깊은 저음역을 강조하고 싶다면 로우패스 필터를 사용하여 저음역을 더욱 울려 퍼지게 만들 수 있어.
3. 밴드패스 필터:

밴드패스 필터는 마법 체처럼 특정 범위의 소리만 통과시키는 도구야. 마치 특정 크기의 구슬만 골라내는 것과 같아.

예시:

특정 악기의 소리를 강조하고 싶다면 밴드패스 필터를 사용하여 해당 악기의 주파수 영역만 통과시킬 수 있어.
노래에서 특정 불쾌한 소리를 없애고 싶다면 밴드패스 필터를 사용하여 해당 주파수 영역만 걸러낼 수 있어.
4. 노치 필터:

노치 필터는 마법 지팡이처럼 특정 주파수의 소리를 쏙 빼내는 도구야. 마치 그림에서 원하지 않는 부분을 지우는 것과 같아.

예시:

노래에서 특정 공명음이나 불쾌한 주파수를 없애고 싶다면 노치 필터를 사용하여 해당 주파수를 정확하게 제거할 수 있어.
기타 연주에서 특정 음역의 윙윙거리는 소리를 없애고 싶다면 노치 필터를 사용하여 깨끗하고 깔끔한 사운드를 만들 수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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